본문 바로가기

Data Architecture

[DAP 5과목 1장] 데이터 모델링 이해

제1절 데이터 모델링 개요

진정한 기업 정보시스템의 핵심은 데이터를 어떻게 하면 중복없이 정확하게 유지 관리할 수 있을까 이며 이와 함께 기업의 경영 정보 시스템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가 설계나 개발의 문제보다는 정확한 업무의 파악 (데이터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선결되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모델이란 어떤 대상을 의미하는 포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특히 데이터 모델은 현실세계에 대해 우리가 관심있어 하는 대상을 데이터베이스화하기 위한 개념적 도구라고 정의할 수 있다.

데이터 모델링을 다시 정의하면 기업 업무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데이터에 존재하는 업무규칙을 명세하고 이를 누가,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정의하여 명확하게 표현하는 추상화 기법이라 할 수 있다. 즉, 현재 업무를 파악하여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 사항을 도출하며 미래에 적합한 설계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간이 해야 할 대부분의 결정들을 내리는 단계까지를 모두 포함하는 것이 데이터 모델링이다.

개념 데이터 모델링 단계에서는 주제별로 분류 가능한 업무를 분석한 후 핵심 엔터티를 추출하고 그들간의 관계를 정의하여 전체 데이터 모델의 골격을 생성한다.

개념 데이터 모델링은 조직, 사용자의 데이터 요구 사항을 찾고 분석하는 데서 시작한다. 이 과정은 어떠한 자료가 중요하며 또 어떠한 자료가 유지되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도 포함된다.

논리 데이터 모델링 단계에서는 상세속성을 정의하고 식별자를 확정하며 정규화와 같은 상세화 과정을 수행한다.

제2 절 데이터 모델링 기법 이해

제3절 데이터 모델링 표기법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