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Architecture

2011 DA 공모대전


2011년 DA 설계공모전 문제
 
제 목 : 건설 폐기물 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데이터아키텍처 설계
전제조건
ERD 작성 시 반드시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함
 
1. 다대다 관계는 반드시 최종 레벨까지 풀어야 함.
2. 식별자는 지문 상에서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본질식별자를 기준으로 정의해야 함.
3. 서브타입 정의가 필요한 경우에 구분(유형)코드 엔터티로 대체하는 것은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지양할 것

*** 이번에 함 참여해보면서 실력도 쌓고 공부도 할까 하는데
      시작하기 무지 힘듬. 
      그래도 자주 봐야 생각이 나고 혹시라도 조그마한 의욕이 생겨볼까 
      여기로 가져다 붙여났다.  ***

우리 회사는 건설 폐기물 수집·운반 및 중간 처리를 통한 자원의 재활용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건설 폐기물은 콘크리트 건물 철거, 토목 공사, 도로 아스팔트 보수 공사 등 여러 건
설 현장에서 발생되는 것으로서 공사를 발주하는 발주자와 공사를 시공하는 시공사가 자체
처리가 불가능한 폐기물 중 재활용이 가능한 폐기물을 말한다. 이는 관할 구청으로부터 허
가를 득한 업체만이 전문적으로 위탁 처리가 가능하다. 이러한 건설폐기물은 물리적 또는
화학적 처리과정 등을 거쳐 법규정에 의한 품질기준에 적합하게 되면 재사용이 가능한 순환
골재가 되는데, 우리 회사는 이와 같은 중간처리(파쇄·분쇄) 과정을 거쳐 순환 골재를 생산
하며, 생산된 순환 골재는 천연 골재(자갈)를 대체하기 위해 재활용 된다. 순환 골재의 사용
은 천연 골재를 생산하기 위해 석산(石山)을 깎는 등의 무분별한 산림 훼손을 막고 푸른 국
토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와 민간 모두에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영
역이다. 재생된 골재는 건설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토지 되메우기나 도로 공사 시 성·복
토용으로, 또한 인도나 자전거 도로, 공원 공사 등 다양한 목적에 활용이 가능하며, 향후에
는 레미콘 생산에 사용되는 골재로까지 그 활용도를 넓혀 갈 수 있을 것이다.
우리 회사의 사업은 환경부에서 정한 「건설폐기물의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및 「폐
기물 관리법」에 따라 수행하고 있다. 이 때문에 건설 폐기물은 건설 현장에서 반출 전 반
드시 배출 현장을 관할하는 관할 구청에 미리 신고하여 배출 허가를 득한 후에야 배출이 가
능하다. 이를 위해 우리는 건설 폐기물 배출을 위한 서류를 작성하기 위하여 건설 공사 발
주자 및 시공자(신고인) 정보를 미리 알고 있어야 하는데, 이들은 우리의 주요 고객이며, 이
들의 상호명, 대표자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법인 등록번호(개인사업자일 경우 주민등록번
호), 업종, 소재지 주소, 대표 연락전화번호 등의 정보는 관리해야할 중요한 항목들이다.
우리는 이러한 고객들의 정보를 기초로 하여 건설 폐기물 처리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건설 폐기물 발생 현장을 관리한다. 우리는 건설 폐기물의 처리를 위탁한 고객과 계약 체결
정보로서 위탁자의 상호·소재지·대표자 및 위탁계약기간, 건설 폐기물의 종류별 수량, 건설
폐기물의 성질과 상태 및 취급 시 주의사항, 건설 폐기물의 종류별 운반 장소(출발지 및 도
착지) 및 운반 단가, 건설 폐기물의 종류별 처리 장소와 처리 방법 및 처리 단가 등의 내용
을 관리해야 한다. 또한 건설 폐기물이 발생하는 현장을 관리하기 위해서 고객으로 등록된
발주자 및 시공사 정보 외에 공사명, 공사 현장 주소, 공사 현장 연락처, 공사기간, 건설폐기
물의 종류 및 수량, 성상(성질과 상태) 등을 관리한다. 건설폐기물의 종류와 성상은 환경부
- 2 -
및 폐기물 적법처리 시스템(올바로 www.allbaro.or.kr) 에서 정한 건설폐기물 성상 및 분류
코드에 따르며, 우리 회사가 중간 처리 가능한 건설 폐기물의 종류는 폐콘크리트, 폐아스콘,
폐보드류, 폐벽돌, 건설폐토석(건설 공사에 발생되거나 건설 폐기물을 중간 처리하는 과정에
서 발생된 흙·모래·자갈 등으로서 자연 상태의 것을 제외한 것), 혼합건설폐기물(건설폐기물
의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서 정한 건설 폐기물 중 둘 이상의 건설 폐기물이 혼합
된 것) 등으로 분류 된다. 건설폐기물의 단위는 톤(TON)으로 하며, 건설폐기물의 운반 및
처리 단가는 협회에서 정한 표준을 기본으로 하되, 계약 별로 그 단가는 조정이 가능하고,
단가의 단위는 톤당 단가로 한다.
건설 폐기물 발생을 신고하고 관할 구청으로부터 허가를 득한 후의 처리과정은 크게 건설
폐기물을 현장으로부터 우리 회사 사업장까지 수집·운반하는 과정과 우리 회사 사업장에서
중간처리 하는 과정으로 나뉜다. 먼저, 건설 폐기물 수집·운반 과정은 우리 회사가 우리 회
사의 관할 구청으로부터 건설 폐기물 수집·운반 허가를 득할 때 미리 신고하여 허가를 받은
차량만이 가능하며, 다른 외부의 차량은 우리 회사가 신고한 건설 폐기물 현장으로부터 건
설 폐기물 수집·운반이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 우리는 보다 투명한 건설 폐기물 수집·운반
과 관리를 위하여 우리 회사가 사용하는 차량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고 있는데, 이 정보에는
차량 번호, 관할 구청으로부터 허가 받은 건설 폐기물 수집·운반 허가번호, 차량 운행 기사
의 인적사항(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전화번호, 운전면허번호), 차량 종류 및 최대 적
재 중량(차량 적재가능 톤수), 차량의 공차 중량(아무런 짐이 없을 때 차량의 무게) 등이 포
함되어야 한다.
건설 폐기물 수집·운반에 사용되는 차량은 위탁계약을 통해 확보하고 있다. 해당 업체와
계약 기간, 대상 차량, 차량별 운반 단가 등을 계약하여 매월 정산한다.
관련 법규상 우리는 수집·운반에 사용된 차량 별로 건설 폐기물을 계량하여 실 중량을 확
인 하여야 하며, 일자 별로 어느 현장에서 각 차량에 따라 어떠한 성상의 폐기물이 얼마만
큼의 중량으로 수집·운반 되었는지를 관리하여야 한다. 또한 미리 입력된 톤당 단가를 기반
으로 배출 현장에서 차량 별로 수집·운반된 중량에 따라 금액이 확인 가능해야 한다.
이러한 수집·운반 된 폐기물은 우리 회사의 건설 폐기물 보관 장소에 임시 보관 되는데,
보관된 건설폐기물은 우리 회사 관할 구청으로부터 허가를 득한 허용 보관량을 초과 할 수
없으며, 우리는 보관 장소의 추가를 통해 우리 회사의 사업 역량을 강화하려 하고 있다. 이
를 고려하여 보관 장소에 대한 위치와 적정 보관량, 최대 보관량, 허용 보관량 등을 관리하
고자 한다.
건설 폐기물의 수집·운반을 위해 우리 회사는 권역별로 담당자를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으
며, 권역별 담당자는 배출 현장에서 차량 별로 수집·운반된 건설 폐기물의 중량을 확인해야
한다. 권역별 담당자는 주로 정규 직원이며, 정규 직원인 경우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전화번호 등의 인적사항 외에도 사번과 직급, 연봉 등급을 관리한다. 건설 폐기물 처리
를 위한 공정에는 계약직 직원도 투입하는데, 계약직의 경우에는 인적사항과 함께 사번, 직
급, 계약 연봉, 그리고 계약 기간(시작일, 종료일)을 추가로 관리한다. 우리 회사에 소속된
- 3 -
직원의 직무는 관리직, 현장직으로 구분하여 관리한다.
우리 회사는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순환 골재)을 생산하기 위해 죠크랏샤(건설 폐기물 파
쇄·분쇄기) 및 스크린(분리 선별기) 등의 설비를 가동하는 공정을 거치고 있으며, 이와 같은
공정에 사용되는 설비는 중요한 관리 대상이다. 이를 위해 공정 설비들에 대해 ID를 부여하
고 설비명, 제조사, 구입처, 제조일자, 설치일자, 정비주기 등을 관리하며, 설비들에 대한 정
비일자, 정비책임자, 정비결과, 차기정비일자 등과 같은 정비이력 또한 중요한 관리대상 정
보이다. 중간처리(파쇄·분쇄)는 성상 별로 분리되어 이루어지며 성상에 관계없이 중간처리
되는 건설폐기물의 총 중량은 우리 회사가 보유한 죠크랏샤의 1일 파쇄량을 초과 할 수 없
다.
이러한 일련의 중간처리 과정을 거치는 동안 건설 폐기물은 재사용하여 판매할 수 있는
순환 골재와 재사용이 불가능한 매립 및 소각 잔재물로 구분이 이루어진다. 생산되는 순환
골재는 그 크기 별로 5mm, 20mm, 60mm (골재를 구로 생각 했을 때 그 지름)로 나뉘며,
이는 각 성상 별로 파쇄 시 각각 생산이 가능하고, 일별로 투입된 건설 폐기물량과 생산된
순환 골재의 량을 관리한다. 생산된 제품과 최종 처리 잔재물은 따로 분리되어 관리해야 하
며, 매립 및 소각 되어야 하는 최종 처리 잔재물은 자체 처리가 불가 하므로 최종 처리 업
체(매립 및 소각 업체)에 위탁하여 처리해야 한다. 이 때문에 최종 처리 업체에 대한 관리와
잔재물에 대한 위탁처리계약도 중요한 관리 대상이다. 잔재물에 대한 위탁처리계약은 우리
가 건설 폐기물의 처리를 위탁한 고객과 체결한 계약 정보와 마찬가지로 수탁자의 상호·사
업자번호·소재지·대표자 및 계약기간, 잔재물의 종류별 수량, 잔재물의 성질과 상태 및 취급
시 주의사항, 잔재물의 종류별 운반 장소(출발지 및 도착지) 및 운반 단가, 잔재물의 종류별
처리 장소와 처리 방법 및 처리 단가 등의 내용을 관리한다.
생산된 순환 골재는 제품으로 판매가 가능하며 이는 별도의 신고과정이나 절차가 없고 거
래처별로 매출을 관리한다. 순환 골재의 가격은 톤당 단가에 운반비와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가격이며, 순환 골재에 대한 매출을 일자별, 거래처별, 순환 골재 종류별로 판매량과 판매금
액으로 관리한다. 판매 촉진을 위해 거래처별로 할인율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판매금액은
수량에 단가를 곱한 금액이 아니며, 거래처별 할인율은 변동될 수 있고, 판매 시점과 대금
회수 시점이 다르기 때문에 거래처별 할인율의 변경 내역을 관리해야 한다.
우리 회사는 월별로 매출과 매입을 관리한다. 우리 회사의 가장 큰 매입은 수집·운반 차
량에 대한 운반비인데, 이는 우리 회사가 위치한 지역을 기준으로 하여 권역 별로 톤당 운
반 단가가 정해져 있으며, 매월 차량 별로 배출 현장과 운반 실중량, 운반 횟수를 산출하여
지급한다. 또한, 우리 회사의 매출은 매월 말을 기준으로 산출하여 거래처에 청구를 하게 되
는데 폐기물의 경우 산출되는 금액은 거래처의 현장 별로 미리 계약되어진 건설폐기물의 톤
당 단가와 매월 말까지 반입된 건설폐기물의 수량에 따라 그 금액을 산출한다. 순환 골재는
거래처 별 종류 별로 매월 반출된 량을 확인하여 운반비, 부가가치세 등과 합산하여 청구
한다.
우리 회사는 이러한 시스템의 도입으로 보다 투명한 건설 폐기물의 관리와 자원의 재활용
- 4 -
도를 높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궁극적으로 보다 나은 환경을 위해 이바지 하고자
한다.
우리가 구축하고자 하는 시스템은 앞으로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