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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준 측정 지표 검토 : 8 개의 주요 웹 측정 지표
■ 방문
■ 방문자
- 방문, 세션, 개별세션ID, 개별방문자(주어진 시간동안 지속되는 개별 쿠키 ID 의 합)
- 진짜 개별 방문자 얻기 - 중복없는 절대 개별 방문자 수
※ 클릭율(Click Through Rate)
배너 하나가 노출될 때 클릭되는 횟수를 뜻한다. (클릭수÷임프레션)×100 이다.
특정 배너가 100번 노출되어 3번 클릭된다면 CTR 은 3% 가 된다. (1 ~ 1.5% 가 광고할 만한 수치라고 함)
■ 페이지 체류 시간
■ 사이트 체류 시간
*분석 도구는 사이트의 맨 마지막 페이지에서 얼마나 시간을 보냈는지 알 수가 없다.
이 결점은 기본 행동 측면에서 모든 분석 프로그램에 존재한다.
멀티탭에서 A사이트를 보다가 다른 탭에서 B사이트를 충분히 보다가 A사이트를 다시 본다면...
(1. 세션ID 를 탭별로 만드는 방법
2.각 탭에서 발생하는 세션을 정규화 해서 처리(일렬로 정렬해서 전후를 비교하는 방법)
■ 반송률 (Bounce Rate)
"와서 실망하고 나갔다" - 얼마나 안 좋은 상태인지를 보여준다.
- 웹사이트를 가장 많이 찾는 참조 주소에 대한 반송률을 측정한다.
최상위 참조 주소는 진짜 친구가 누군지 말해 줄 것이다.
- 검색 키워드별 반송율을 측정하라 (유료 / 무료)
잘못된 키워드에 대한 최적화를 하거나, 진입페이지의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될 것이다.
##이탈률과 반송률의 차이
이탈률은 "사이트"에 들어와서 특정페이지에서 이탈한 사람의 비율이다.
반송률은 "특정페이지"에 들어와서 아무것도 안하고 특정 페이지에서 나간 사람의 비율을 말한다.
- 아무 곳도 클릭하지 않고 어떤 페이지도 보지 않고 페이지를 떠난 사람이 얼마나 되는가
(좋은이탈 과 "나쁜이탈")
■ 이탈률 (Exit Rate)
단순히 얼마나 많은 사람이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떠났는가를 측정한다.
웹사이트에서 Leaking, 즉, 사람들이 시작한 세션을 어디에서 종료시키는가 ?
cf. 포기율 (Abandonment Rate) : 목표달성, 이메일 뉴스레터 구독이나 다수 페이지로 구성된 프로세스를 완료하는 경우를 측정한다 (Positive Meaning)
■ 전환율 (Conversion Rate)
"주문 완료" 이다 (전자상거래에서는). 주문완료 / 개별방문자(혹은 방문) 으로 정의한다.
- 주문완료/개별방문자 (수차례에 걸쳐 방문했을 수 있다)
- 주문완료/방문
주문완료를 한 개별 방문자들의 평균 방문수 및 방문 분포도
*분모를 선택하는 데 있어 어떤 사고 모델이 저절한지 결정해야 한다.
선택은 참조 주소, 캠페인, 키워드, 가장 중요하게 여길 트래픽 원천에 영향을 준다.
방문을 사용하기에 적절한 사이트는 같은 방문자가 일정 기간 동안 수차례 구매를 하는 경우이다.
> 소비자 행동 유형을 반영하는 사고 모델을 강력히 추천하고,
그러므로 개별방문자를 분모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인게이지먼트 (Engagement)
호의적인 관심 또는 흥미를 이끌어 내는 것
ex. 마케터의 도전은
뉴욕타임스 웹사이트에서 뉴스를 보며 행복한 10분을 보낸 사람과
보고 싶은 걸 찾지 못하고 9분 동안 불만스러워한 사람을 구분하는 일이다.
- 정도 :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인게이지먼트는 소위 무관심의 심리적 상태인 적은 관여부터 많은 관여까지의 영역에 달려 있다. 인게이징한 사람은 관련 있는 목적에 대해 평균 이상의 관여를 보여준다.
- 종류 : 소비자는 회사나 제품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인게이징될 수 있다. 좀 더 심도 깊은 조사가 보여주는 내용은 보통 감정적 상태와 이성적 믿음의 혼합체이고, 긍정적인 인게이지먼트에서는 동정이나 믿음, 자긍심 등이다.
-- 인게이지먼트 정도를 보여주는 지표와 작업이 더 있다.
사이트 체류시간, 사이트 등록, RSS 피드, 뉴스레터구독, 댓글남기기, 컨텐츠다운로드 등
--종류는 측정하기 어렵다.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웹 분석 데이터를 사용하고, 종류를 측정하는 데는 그 밖의 데이터 소스 사용을 고려하라
보완: 페이지별 혹은 출구 설문조사, 추천 가능성을 물러보라, 외부의 시장조사업체를 활용,
▷ 이해하기 쉬운 웹 분석지표
웹 분석 지표는 개별 비즈니스별로 차별화돼야 한다.
훌륭한 측정 지표의 네가지 속성
- 복잡하지 않음 ( 의사결정권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가, 분석가가 아닌 )
(*반송률은 한 페이지만 보고 이탈한 방문을 측정한다. 다시 말해, '와서 실망하고 나갔다' 라고 할 수 있다.
이해하기도 설명하기도, 다른 사람에게 알리기도 쉽다)
- 연관성 ( 선택한 특정 지표가 사업과 연관성이 있는가 )
(*어떤 페이지가 마케팅/세일즈 비용을 낭비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 시의적절함 ( 적정한 시간 이내에 정보를 전달해 줘라 )
- 즉시유용함 ( 측정 지표가 무엇인지 빨리 이해할 수 있고, 보는 즉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
ex. What's Changed 리포트를 통해서 한눈에 알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모든 복잡함은 숨겨지고, 불필요한 것은 없다. 신경 써야 하는 부분만 나온다.
(*그냥 보고서 어떤 주의가 필요한지 알 수 있다.
사이트의 반송률이 25~30% 정도면 바로 괜찮다는 걸 알 수 있다. 50%가 넘는다면, 해당 페이지를 주의해야 한다는 걸 알 수 있다. 어떤 캠페인이나 키워드가 70%를 보인다면, 큰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 대단한 성공을 위한 내 일생의 교훈
완벽함은 충분히 좋음의 적이다.
분석 지표를 사용할 때 완벽하게 하는 데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쓰지 마라.
데이터의 신뢰도가 90% 정도라면, 바로 결정하라. 완벽하게 하고자 시간을 들이지 마라.
잘못된 태그나 지워진 쿠키로 인한 오류 때문에 너무 자주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모범사례를 따르고 바로 나아가라.
정교함이 아닌 정확성을 추구하라.
"핵심적인 소수" 모든 것이 다 불타고 있을 때,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
## 웹 측정 지표 Life Cycle 프로세스는 분석가의 친구다.
웹 측정 지표 Life Cycle 프로세스를 시기 적절하게 실행하라.
적어도 3개월에 한번 실행을 권한다. 몇몇 지표는 지속될 것이다. 나머지는 그들의 가치를 다할 것이다.
▷ 효과적인 웹 측정 지표를 위한 전략과 연계된 전술
- 측정 지표 성과의 근본 원인 진단 (전환율)
- 커스텀 리포팅 활용하기
- 마이크로 생태계 리포트 만들기
- 거시적인 인사이트로 시작하기
질문 1 :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사이트에 오는가 ?
질문 2 : 방문자들은 어디에서 오는가 ?
- 참조주소 (Referring URLs)
- 검색키워드(Search Keywords)
질문 3 : 방문자가 웹사이트에서 뭘 하기를 바라는가 ?
질문 4 : 방문자들이 실제로 무엇을 하는가 ?
- 주로 이용되는 진입 페이지
- 가장 많이 본 페이지
- 사이트 중첩(클릭 밀도) 분석
- 취소율 분석
cf.
Hit
PageView
Visit
Visitor
======> 성과 기반의 측정 지표로 이동
전환율
매출추이측정지표 - 전자상거래
방문깊이(Depth of Visit) - 컨텐츠사이트
방문자충성도(Visitor Loyalty) - S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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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 website의 방문기록을 남겨 사용자와 website 사이를 매개해 주는 정보 temporary file(임시파일). 원래 Internet사용자들의 homepage 접속을 돕기 위해 제작된 것이며 고객이 특정 homepage를 접속할 때 생성되는 정보를 담은 임시 file로 크기는 4KB 이하로 작다. 특정 site를 처음 방문하면 ID와 비밀번호를 기록한 cookie가 만들어져 다음에 접속했을 때 별도 절차 없이 site에 빠르게 연결할 수 있다. Cookie는 사용 web browser가 자동으로 만들기도 하고 갱신하기도 하며 web site로 기록을 전달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용자가 Internet에서 어떤 내용을 봤는지, 어떤 상품을 샀는지 등 모든 정보가 기록되기 때문에 개인의 privacy를 침해할 소지가 있다. online 광고업체의 경우 이러한 cookie를 이용해서 Internet 사용자의 기호 등을 수집·분석해 광고전략을 짜는 데 활용한다. 또한 cookie는 회원번호나 비밀번호 등이 유출될 가능성이 있어 보안문제를 유발하기도 하는데, Microsoft의 경우 이를 보완하기 위해 Internet Explorer 5.0 이상에 cookie 거부기능을 첨가한 바 있다. 인터넷상의 쿠키 또한 ‘사이트 접속을 위한 지름길’을 안내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를 처음 방문할 경우, ID와 비밀번호 등에 대한 쿠키가 만들어져서 다음에 접속했을 때 별도의 절차 없이 사이트에 빠르게 접속할 수 있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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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lideshare.net/dsuh9/ss-37081661?qid=bb50ff19-90ee-4b89-b0af-7f48ae2e0e13&v=qf1&b=&from_search=1
https://www.google.com/analytics/web/?hl=en#report/visitors-overview/a57585800w91319636p95025849/
Bounced Sessions |
Converters |
Direct Traffic |
Made a Purchase |
Mobile and Tablet Traffic |
Mobile Traffic |
Multi-session Users |
New Users |
Non-bounce Sessi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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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ganic Traffic |
Paid Traffic |
Performed Site Search |
Referral Traffic |
Returning Users |
Search Traffic |
Sessions with Conversions |
Sessions with Transactions |
Single Session Users |
Tablet and Desktop Traffic |
Tablet Traff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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